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봐주세요. 
클릭해도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편하게 구경하세요.


안녕하세요. 
쭌의 행복을 담는 공간입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2년이 끝나고 다음 해인 23년이 시작되면서 실손의료 보험료 또한 갱신 되었는데요. 이번에 실비 보험의 살인적인  보험료 인상으로  놀라거나 불만을 가지신 분들이 하소연을 하시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번에 4세대 실손 보험이 나오면서  4세대 실비 보험으로 전환을 하는 게 나은지 문의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는 상황인데요.  아래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1. 실손의료 보험료 갱신 관련 다양한 사례


- a라는 분은 2세대 실손에서 3세대 실손으로 전환하셨는데요. 두 번째 갱신 만에 약 2만원 정도에서 약 44000원으로 증액되었다고 합니다. 

- b는 어머니와 함께 1세대 실비 보험에 가입하신 분인데요. 두 분은 서로 보장이 다르지만  b는 실비 보험 갱신에서 3만원이 올랐고 어머니는 9만원이 올랐다고  하소연 하시면서 노후를 생각하면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 c는 자신의 어머니가 가입한 실비 보험료 문제로 4세대로 전환을 해야할지 어떤 선택이 현명한지 고민을 하셨는데요.  c의 어머니는 2007년 가입자로 22년도 작년 기준 17만원을 납부하고 계셨습니다. 

-d는 5년 후 새 갱신 때는 25만원 넘을꺼라 예상을 하고 계셔서 4세대로 전환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하셨습니다.

-e씨는 40대 중반으로 1세대 실비에 가입되어 있는데요. 보험료는 작년 기준으로 11만원이라고 합니다. 

-60대 초반의 어떤 분은 1세대 실비로 보험료를 12만원 넘게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례를 종합해보았을 때 현재 물가 기준으로 60세 쯤 되면 실손의료 보험료가 15만원~20만원대로 정도로 보험료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 4세대 실손 보험 특징 간략하게 설명하기


입원실 배경에 돈과 계산기를 잡고 있는 손 이미지



그렇다면 4세대 실손 보험은 어떠한 특징이 있길래  많은 분들이 갈아 타려고 고려하고 계실까요?

먼저 4세대 실손의료 보험은 저렴한 보험료로 시작하는데 특징입니다. 

지난 22년에 보험사에서 이벤트를 했었는데요. 당시에 4세대 실비로 가입하면 앞으로 1년간 보험료 50% 할인해주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4세대 실손 보험료는 3세대 대비 약 10% 낮으며, 2세대 대비는 50%, 1세대 대비는 약 70% 낮은 것으로 금융감독원에서 분석한 내용이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할증 제도입니다. 이 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이전 세대 실손보험과 다르게 할증 제도가 생겨났는데요. 이 제도는 비급여 진료를 받은 만큼 보험료가 오르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여기에 비급여 항목 전체가 특약 사항으로 들어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비급여 진료가 잦은 사람은 다음 해 보험료 갱신률이 최대 4배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는 납입료 차등제와 연관된 것으로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로 자기 부담금 비율도 급여 20퍼 비급여 30%이며, 보장 정도도 이전 세대 실손 보험보다 축소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환 철회 제도도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4세대 실손의료보험 특징 (조만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3. 4세대 실비 보험 가입해야 할까?


 
위의 1세대와 2세대 실손의료보험 사례와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특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토대로 4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해야할지 지금도 고민이 많은 분들이 계실겁니다. 

우선 4세대 실비 보험으로 가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것은 그동안 낸 실비보험금은 환급받지 못합니다.

또 기존 실손보험을 해지하시기 보다는 4세대로 전환 가입하는걸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해서 가입할시에 다시 되돌아갈 수 있는 전환철회제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세대 실비 가입자는 유투버 하시는 분이 3세대 실비는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시더라구요. 그 이유는 아마도 3세대와 4세대 실손 의료보험료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 아닐가 싶습니다.

3세대 실손 보험은 저는 3세대 실비 가입자, 보험료는 3만5천 정도 납부 중인데요. 지금 4세대로 가입한다고 해도 얼마 차이 안 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1세대, 2세대 가입자는 50대와 60대 이상의 연령이신 분들은 15만원에서 30만원 미만으로 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실텐데요. 제가 봐도 감당하기 힘든 보험료입니다. 

게다가 본인은 그동안 병원에 간 적이 없는데 보험료가 올라서 고통 받는 분들도 계시죠. 

이러한 고통에도 1세대와 2세대 실손 보험은 장점이 4세대보다 좋습니다.  그만큼 보장이 많이 되며 자기 부담금이 적으니깐요. 

이 분들 중에서 기존 실손보험을 유지해야할지?, 아님 4세대로 전환해야할지는 상황에 따라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유투브의 조언을 참고 해보았습니다.)

자기가 앞으로 병원에 갈 일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시는 분, 또는 현재 병원에 자주 가실 정도로 아프신 분은  기존 1세대, 2세대 보험을 유지하는 것을 모 유투버 분이 추천하세요. 

다만 병원에 잘 안 가고, 앞으로 당분간 병원에 갈 일이 없을 정도로 건강한 분이지만 해당 보험료가 감당이 안되는 경제적 상황을 갖고 계신 분은 4세대로 전환을 하시는 게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반면 3세대 실손 보험은  보험료에 큰 차이가 없으니 그대로 유지하는 걸 추천하시죠.

어때요? 자신이 4세대로 갈아탈지 말지 이제  선택이 보이시는지요? 또한 해지할지 전환을 할지  선택하는 방법도 보이시죠?

여러분들 실손의료 보험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기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다면 가서 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회초년생이 신용카드를 신청할 때 꼭 알아야 할 몇 가지들

신용 대출을 위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들